누구에게나 인생이 뜻대로 되지 않는 시기가 있다
인생의 벽을 마주한 순간 삶의 주도권을 되찾고 앞으로 나아가는 법
★ 아마존, 《뉴욕타임스》 베스트셀러 저자 신작
★ 송길영, 신수정, 이연, 최인아 강력 추천!
★ 애덤 그랜트, 앤절라 더크워스, 말콤 글래드웰, 스콧 갤러웨이 강력 추천!
★ 뉴욕대 경영대학원 20년 연구 성과 대공개
주위를 둘러보면 나보다 잘나고 성공한 사람들이 수두룩하다. 그에 반해 내 인생은 어떤가? 매번 제자리를 맴도는 업무, 초라한 통장 잔고, 해결되지 않는 인간관계로 단 한 발짝도 나아가지 못하는 느낌이다. 나는 성공하기에 이미 늦은 거 아닐까? 하지만 우리는 이름만 들어도 아는 기업가, 배우, 운동선수의 성공한 모습만 기억하지 지금의 스포트라이트를 밟기 전 그들이 밟아온 어둠의 시간에 대해선 무지하다. 당사자들조차 자신들이 고군분투했던 과거를 구구절절 늘어놓지 않으려 한다. 결국 타인의 고통은 눈에 띄지 않으니 내 인생에만 더 큰 위기가 자주 찾아오는 듯한 착각에 휩싸이게 된다.
만고불변한 진리는 제아무리 돈이 많고 부족한 것 하나 없어 보이는 사람에게도 “인생은 뜻대로 되지 않는 것”이라는 거다. 그렇다면 피할 수 없는 인생의 정체 구간 앞에 우리가 지녀야 할 태도는 무엇일까?
첫째, 불안할 때는 불안해지자. 억지로 문제를 해결하려 무리수를 두기보다 불안이 나를 엄습하도록 내버려두자. 천천히 상황을 지켜보고 문제에 철저히 대비한다면 불안한 감정은 저절로 수그러들 것이다.
둘째, 생각을 단순화하자. 사람은 직관적으로 위기에 몰리면 머릿속이 복잡해지고 자연히 자신에게 주어진 문제를 실제보다 심각한 것처럼 부풀리기 마련이다. 하지만 핵심을 파악하고 나에게 필요하지 않은 것들을 덜어내고 나면 생각보다 문제는 간단해진다. 단순하게 일하고 생각하는 사람이 결국 일도 잘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감정과 생각보다 중요한 건 행동이다. 일단 뭐라도 해야 한다. 글이 안 써지는가? 타이머를 60초로 맞춰놓고 그 시간 동안 죽이 되든 밥이 되든 글쓰기에만 온전히 집중해 써보자. 중요한 건 행동의 양이나 질이 아니라 행동 그 자체다. 이 사실을 깨닫고 나면 우리에게는 더 이상의 정체도 장벽도 없다.
애덤 알터는 뉴욕대학교 스턴경영대학원 마케팅 부교수, 심리학과 겸임교수로 재직 중이다. 뉴사우스웨일스대학교 심리학과를 졸업하고 프린스턴대학교에서 우수 장학생으로 심리학 석사와 박사 학위를 받았다. 판단과 의사 결정, 사회 심리, 소비자 행동, 문화 심리, 정보 전달 능력과 메타 인지를 전문연구 분야로 삼고 있다. 미국 MBA 전문지 《포이츠앤드퀀츠Poets and Quants》가 뽑은 ‘세계 최고의 40세 이하 비즈니스스쿨 교수 40인’에 선정되었다. 지금까지 출간한 두 권의 저서 《멈추지 못하는 사람들Irresistible》 《만들어진 생각, 만들어진 행동Drunk Tank Pink》 모두 《뉴욕타임스》 베스트셀러에 올랐다. 특히 오늘날 사람들이 스마트폰과 인터넷에서부터 비디오 게임, 소셜 미디어, 이메일, 온라인 쇼핑, 일, 운동에 이르기까지 디지털 기기와 체험, 환경에 끊임없이 중독되는 이유를 밝히고 대책을 제시하는 《멈추지 못하는 사람들》은 “인터넷 중독에 대한 최고의 연구서” “테크놀로지 중독의 뿌리를 파헤친 책”이라는 언론의 찬사를 받았다. 테드 강연 〈전자 기기 화면이 우리를 덜 행복하게 만드는 이유Why our screens make us less happy〉 또한 350만 뷰 이상의 조회 수를 기록 중이다. 《뉴욕타임스》 《뉴요커》 《워싱턴포스트》 《애틀랜틱》 《와이어드》 《슬레이트》 《허핑턴포스트》 《파퓰러사이언스》 등에 글을 기고해 왔으며 칸 국제광고제를 비롯해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앤하이저부시, 프루덴셜, 피델러티 등 수십 개 기업과 전 세계 여러 디자인 회사와 광고 회사에 아이디어를 제공하고 있다.
세종대학교 영어영문학과를 졸업하고 MBC 방송문화원 영상번역과정을 수료했다. 현재 출판번역 에이전시 베네트랜스 전속 번역가로 활동하고 있으며 옮긴 책으로 《타이탄의 도구들》 《지금 하지 않으면 언제 하겠는가》 《북유럽 신화》 《마흔이 되기 전에》 《나는 돈에 미쳤다》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