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부키 알림판 > 공지&이벤트

마감: 서평단 모집 [번역, 이럴 땐 이렇게]   
작성자 : 관리자 등록일 : 2013-06-10 조회수 : 11746  

마감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분야별, 상황별, 주제별 영어 번역 강의


번역,
이럴 땐 이렇게
 
 
 
 

조원미 지음
 268쪽 / 14,800원 / 6월 17일 출간 예정
 
 

■ 책 소개
통번역사 조원미 교수가 알려 주는
분야별, 상황별, 주제별 번역 방법과 노하우

 
『번역, 이럴 때 이렇게』는 영어와 한국어의 구조적 차이에서 오는 번역의 오류, 우리말 표현을 잘 못하는 데서 오는 오류, 그리고 정치, 경제, 문학, 과학, 예술, IT 등 배경지식의 부재에서 오는 번역의 오류 등을 영어 번역 사례와 함께 꼼꼼하게 짚어 줄 뿐 아니라 더 좋은 번역을 할 수 있는 방법과 노하우를 담고 있습니다.
 
 
영어 번역, 이럴 땐 이렇게!
 
[Ex ] They left the store.
[번역사례] 그들은 가게를 떠났다.
[수정번역] 그들은 가게에서 나갔다.
 
우리말 구조에 주의하자
leave는 ‘떠나다’의 의미이므로 ‘그들은 가게를 떠났다’로 번역하기 쉽지만,
우리가 쓰는 표현을 생각하면 ‘가게에서 나갔다’가 어울리는 단어 조합입니다.
 
[Ex ] North Korea successfully enriched Uranium.
[번역사례] 북한은 성공적으로 우라늄을 농축시켰다.
[수정번역] 북한은 우라늄을 농축시키는 데 성공했다.
 
영어의 부사는 우리말의 서술어나 부사어로 번역하자
영어는 명사 앞에 형용사를 쓰는 ‘형용사+명사’ 구조가 많습니다.
이것을 우리말로 옮길 때는 명사는 주어로, 형용사는 서술어로 바꾸어야 의미가 잘 전달됩니다.
영어의 구조를 그대로 두고 번역해도 의미 전달에 무리가 없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은 문장 성분을 바꿔서 번역해야 전달력이 높아집니다.
 
[Ex ] Wake up!
[번역사례] 깨어나!
[수정번역] 졸지 마! / 안 일어나!
 
원문과 다르게 긍정은 부정으로, 부정은 긍정으로
번역 후 원문에서 받은 어감을 제대로 살리지 못했다고 생각될 때, 즉 의미 전달이 부족하다고 느낄 때 쓰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영상 번역에서 자주 활용됩니다.
 
[Ex ] Some people work best in the mornings; others do better in the evenings.
[번역 ] 아침형 인간과 저녁형 인간이 있다.
 
영어의 문장부호는 접속사의 의미다
세미콜론(;)은 두 개의 문장이 의미상으로 밀접히 연결되어 있을 때 사용합니다.
 
■ 저자 조원미
이화여자대학교 영어영문학과와 한국외국어대학교 통번역대학원 한영과를 졸업했으며, Columbia University in New York TESOL을 졸업했다. 현재 고려대-맥콰리대(Macquarie University) 통번역 프로그램 교과 과정 연구 전임으로 있으며 한국외국어대학교 사이버대학교에서 초급, 중급 번역 강의를 하고 있다.
미국 9․11사태 때 한인 피해자들을 위한 통번역사로 활동하여 미국 적십자사로부터 감사장을 받은 바 있다.

---------------------
『번역, 이럴 때 이렇게』서평단 모집
모집 인원 : 5명
모집 기간 : ~6월 14일 오후 5시
선정 방법 : 사다리타기
당첨자 발표 : 6월 14일 오후 5시 30분 이후 
서평 마감일 : ~7월 2일

서평단 신청 방법
- 아래 참가신청을 누르고 기본 정보를 입력하신 후 반드시 기타 요청 사항에 서평을 작성할 웹서점 아이디 혹은 개인 블로그 주소를 적어주세요. (이 정보를 적지 않아 서평단 사다리타기에서 제외되는 분이 너무 많습니다.) 잊지 마시고, 꼭 적어주십시오.

- 서평단의 약속 : 7월 2일 (월요일)까지 서평을 작성, 본인의 블로그나 웹서점에 작성한 후 서평단 당첨 포스트 아래 덧글로 서평 링크줄을 알려주십시오.

*부키 홈페이지 회원이 아닌 분들은 로그인 메시지가 뜰 때 로그인 창으로 가셔서 페이스북, 미투데이, 트위터 등 SNS 계정으로 로그인하시면 됩니다.

* 『아이의 두 얼굴』 『약사가 말하는 약사』 서평단으로 당첨되신 분들은 2순위입니다. 또 서평단 당첨자 중 서평을 작성하지 않으신 분들은 사다리타기에서 제외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