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 풀이가 일 대 일 수업보다 더 친절하다!
개념도 알고 원리도 이해한 것 같은데, 쉬운 문제는 그럭저럭 풀지만 어려운 문제는 손도 대지 못한다고요? 수학의 기초 체력 단련은 개념 파악과 원리 이해에 있는데, 아직 제대로 알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안심하세요. 『꼼지샘의 친절한 수학』은 문제집인데도 개념과 원리에 대해 중간중간 계속해서 일깨워 줍니다.
문제 유형을 조금만 바꿔도 어떻게 풀어야 할지를 모르겠다고요?
바로 그래서 수학 문제집은 문제보다 문제 풀이가 더 중요하다고 하는 겁니다. 『꼼지샘의 친절한 수학』은 “이건 알지?” 하고 그냥 넘어가지 않습니다. 그렇게 풀이를 건너뛰지 않으니 모르는 과정을 확실히 익힐 수 있는 것이고요.
난이도 높은 문제가 나오면 머릿속이 텅 비는 것 같다고요?
걱정 마세요. 『꼼지샘의 친절한 수학』의 다양한 연습 문제를 접하다 보면 난이도 높은 문제에도 어느덧 익숙해지게 되니까요.
수학, 개념과 원리 이해가 먼저다!
수학의 기초가 없어 좌절하고 있나요? 아니면 문제 유형이 조금만 달라져도 갈팡질팡하는 수준인가요? 어쩌면 웬만한 문제는 시시해 보일 정도로 수학을 잘할 수도 있겠군요. 하지만 이 책은 여러분의 현재 수학 실력과는 상관없습니다. 수학을 더 잘하고 싶은 마음만 있다면 이 책을 통해 개념과 원리를 보다 확실하게 다지고, 다양한 수준의 문제를 접함으로써 실력을 한층 더 높일 수 있으니까요.
『꼼지샘의 친절한 수학』은 각 단원의 기본 개념과 원리를 충실히 익혀서 수학의 기초를 다지고 싶은 친구들, 기본 문제부터 어려운 문제까지 폭넓게 접해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우고 싶은 친구들을 위한 책입니다. 꼼지샘은 중학교에서 배우는 수학의 기본 개념과 원리를 쉽고 재미있게 익힐 수 있도록, 그래서 누구나 ‘아름다운 수학 세상’을 만날 수 있도록 꾸민 『친절한 수학 교과서』와 『친절한 도형 교과서』 시리즈로 할 수 있는 일은 다했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독자들이 “왜 문제집이 없느냐?”고 질문을 해 왔습니다. 꼼지샘은 ‘아차!’ 싶었습니다. 솔직히 수학 교육의 현실적인 목표는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르는 것’인데, 개념과 원리만 이해시켰을 뿐 정작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우는 일에는 무심했다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나온 것이 바로 이 『꼼지샘의 친절한 수학』입니다. 그러니까 한마디로 이 책은 『친절한 수학 교과서』와 『친절한 도형 교과서』의 학년별․학기별 문제집에 해당하는 셈이죠. 이것을 익힘책이라고 해도 좋고, 보충 교재라고 해도 좋습니다. 다만 이 책이 수학을 잘하고 싶은 중딩들을 위한 문제집이자 복습서라는 것만 알아 두면 됩니다.
『꼼지샘의 친절한 수학』의 장점
1. 문제집이라도 개념과 원리 설명이 충실합니다.
- 각 단원마다 개념과 원리를 친절하게 설명합니다. 물론 핵심만 뽑아 쉽고 확실하게 정리했지요.
- 개념과 원리를 어느 정도 이해했는지 확인하기 위한 ‘보기’ 문제로 기본기를 다질 수 있습니다.
- 핵심 부분의 요점은 따로 묶어 ‘포인트’로 정리해 두었습니다.
2. 대표 유형과 유제를 통해 유형별로 공부할 수 있습니다!
- 실제 시험에 나올 가능성이 높은 문제를 대표 유형별로 정리하였습니다.
- 대표 유형별 문제에 따른 유제를 꼼꼼히 풀어 봄으로써 대표 유형을 완전히 이해할 수 있습니다.
- 대표 유형 풀이의 핵심인 ‘꼼지락 강의’로 다시 한 번 기본 개념을 익힐 수 있습니다.
3. 꼼꼼한 문제 풀이와 난이도 높은 문제로 실전에 대비하게 합니다!
- 수준별로 분류된 연습 문제 A, B를 통해 다양한 문제를 풀어 봄으로써 실전에 강해집니다.
- 특히 새롭고 창의적인 연습 문제가 많아 사고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 난이도 높은 문제도 상세한 문제 풀이 과정을 따라 하다 보면 쉽게 적응이 됩니다.
4. 단원 설명, 포인트, 꼼지락 강의, 꼼지락 정리로 반복 학습할 수 있습니다!
- 해당 단원에서 익힌 내용을 머릿속에서 체계적으로 정리할 수 있도록 반복해 줍니다.
- 이런 과정에서 수학의 개념과 원리에 대한 이해가 한층 깊어지게 됩니다.
<차례>
Ⅰ 실수와 그 계산
1. 제곱근의 뜻과 성질 10
2. 무리수와 실수 28
3. 근호를 포함한 식의 곱셈과 나눗셈 54
4. 제곱근의 근삿값 84
Ⅱ 식의 계산
1. 인수분해와 그 공식 102
2. 여러 가지 인수분해 124
Ⅲ 이차방정식
1. 이차방정식의 풀이 148
2. 이차방정식의 근의 공식 174
3. 이차방정식의 활용 192
Ⅳ 이차함수
1. 이차함수와 그래프 (1) 208
2. 이차함수와 그래프 (2) 220
3. 이차함수와 그래프 (3) 250
4. 이차함수의 활용 280
정답 및 풀이 307
제곱근표
꼼지샘 나숙자는 전남대학교 사범대 수학교육과를 나와 26년 동안 노화중, 성전중, 구로중, 구일중, 백석중, 성재중, 강신중 등에서 학생들에게 수학을 가르쳤다. 꼼지샘의 평소 지론이 ‘수학은 못하는 게 아니라 안 하는 것’인데, 이는 아마도 초등학교 시절 ‘1/2+1/3=1/5’이라고 부득부득 우기는가 하면, 구구단을 외우지 못해 학교에 남아 있어야 했던 아픈 기억 때문일 것이다.
꼼지샘은 학생들이 수학과 친근해지도록 수학 시 짓기, 수학 만화 그리기, 수학 일기 쓰기, 수학 신문 만들기 등 다양한 방법을 시도하였으며, 방과 후 학교에 ‘학부모 수학 교실’을 운영하여 학부모들이 직접 아이들을 가르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었다. 꼼지샘에게 배운 학생들 가운데 수학을 좋아하는 학생들이 유난히 많은 것도 모두 이런 노력의 결과일 것이다. 꼼지샘은 수학 교육의 새로운 시도를 위해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에 진학해 수학 교육 전공으로 석사를 받았으며, 퇴직 후에도 가르쳤던 학생 및 학부모들과 ‘http://comzi.x-y.net’을 통해 만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