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다림의 힘

기다림의 힘

가장 힘든 순간 1분 버티면 이긴다

저자 : 오구라 히로시 / 역자 : 정현옥
분야 : 자기계발/재테크
출간일 : 2014-03-28
ISBN : 9788960513792
가격 : 13,000원

1분 기다릴 줄 아는 사람이 10년 앞서간다! 여유 있게 승승장구하는 사람들의 숨은 비결 ‘기다림의 힘’   ‘믿고 맡길 정도로 일 잘하는 직원이 없다!’ 일 잘하고 똑똑한 30대 직장인일수록 이런 생각에 ‘아, 차라리 내가 하는 게 빠르겠어!’ 하는 착각에 빠지기···

책소개

가장 힘든 순간 1분 버티면 이긴다

1분 기다릴 줄 아는 사람이 10년 앞서간다!

여유 있게 승승장구하는 사람들의 숨은 비결 ‘기다림의 힘’

 

‘믿고 맡길 정도로 일 잘하는 직원이 없다!’

일 잘하고 똑똑한 30대 직장인일수록 이런 생각에 ‘아, 차라리 내가 하는 게 빠르겠어!’ 하는 착각에 빠지기 쉽다. 일본의 젊은 직장인들이 꼽은 최고의 비즈니스 멘토인 저자 오구라 히로시는 ‘내가 하는 게 빨라’라는 착각에서 벗어나 ‘기다림의 힘’을 기르면 업무에서의 성공은 물론, 인간관계에서도 원하는 사람의 마음을 얻을 수 있다고 주장하며 구체적인 사례와 상황별 해결법을 제시한다.

오전 9시부터 오후 10시까지 쉼 없이 일해도 일이 줄지 않는 이 시대의 직장인들에게, 제일 힘든 순간 단 1분을 참는 것만으로도 ‘천천히 일해도 빠르게 성과를 내는’ 가장 매력적인 전략을 제공해 줄 것이다!

<출판사 리뷰>

 

일 잘하는 도민준 매니저, 왜 만년 과장일까?

성실하고 일 잘하기로 둘째가라면 서러운 도 매니저.

오전 9시에 출근해 밤 10시까지 뼈 빠지게 일해도 늘 일이 산더미처럼 쌓여 있다. 여기저기서 투하되는 일 폭탄을 처리해 보려고 부하 직원들에게 업무를 나눠 지시했지만, 일이 돌아가는 꼴을 보니 도저히 못 참을 지경이다.

“야, 속 터져서 못 맡겨 먹겠다! 차라리 내가 하는 게 훨씬 빠르겠어!”

지시했던 업무를 거둬들여 몸소 처리하기 시작하는 도 매니저.

그는 오늘도 일 무더기 속에서 야근 중이다. 혼자 많은 일을 떠맡아 하는데도 이번에도 승진에 실패했다. 결국 재작년에도 과장, 올해도 과장, 만년 과장이다.

-본문 내용 정리

 

일본의 젊은 직장인들이 꼽은 최고의 경영 컨설턴트, 오구라 히로시는 여러 기업에서 리더십 강의를 하면서 이런 상황을 자주 목격한다. 분명히 일 잘하고 능력 있는 직원인데, 단지 조금 성질이 급하고 완벽주의적인 성향이 있을 뿐인데 왜 조직에서 인정받지 못하는 걸까?

오구라 히로시는 그 이유가 ‘다른 사람에게 일을 맡기지 않거나, 일을 맡겨 놓고도 믿고 기다리지 못하는 업무 습관’에 있다고 지적한다. 그는 이 책 『기다림의 힘』에서 특히 능력 있는 30대 중간관리자들일수록 ‘내가 하는 게 빠르겠다’라는 착각에 빠지기 쉽다고 주장한다. 그리고 이런 착각이 어떤 결과를 낳는지, 이 착각에서 벗어나 ‘기다림의 힘’을 기르면 업무와 인간관계에서 어떤 성과를 거둘 수 있는지를 다양한 사례와 함께 상황별 해결책을 담아 소개한다.

 

“그 일 제가 할게요!” “그 일 내가 할게!”

상대방이 ‘느낌 알 때까지’ 기다려야

과속 운전의 위험성을 알리는 표어 중에 ‘1분 바삐 가려다 10년 먼저 간다.’라는 게 있다. 순간의 답답함을 참지 못하고 빨리 가려다, 결국 목적지에 영영 도착하지 못한다는 의미의 이 표어는 비즈니스 현장에도 똑같이 적용할 수 있다.

요컨대 비슷하게 해야 할 일이 아주 많은 관리자라도 다른 사람들과 어떻게 일하느냐에 따라 일의 진행 속도와 성공의 가능성이 달라질 수 있다는 말이다. 일이 아주 많거나 중요한 프로젝트를 수행해 나가는 상황에서 동료 직원이나 부하 직원 또는 거래처 사람들이 모두 실수 없이 착착 일을 해내는 경우는 거의 없다. 이럴 때 일 잘하고 성질 급한 관리자라면 그들이 제 몫을 다할 때까지 기다리는 일은 당연히 쉽지 않을 것이다. 그렇다고 섣불리 “이 일 내가 할게. 그 일도 내가 할게!” 했다가는 프로젝트도 망하고 자신은 물론이고 함께 일하는 사람들과 감정만 상하게 된다. 그러니 부하 직원이 “그 일 제가 할게요!” 하고 나설 때까지, 상사 또는 동료 직원이 “그 일은 내가 할게!”라고 말할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 처음에는 일 처리가 미숙해서 속도가 안 났지만 ‘아아, 이 일은 이렇게 하면 되겠구나!’ 하고 상대방이 ‘느낌 알 때까지’ 기다린다면 아무리 많은 일도 거뜬히 처리할 수 있고, 성과 또한 빠르게 낼 수 있다.

 

천천히 일해도 빠르게 성과 내는 가장 매력적인 전략!

그렇다면 어떻게 ‘내가 하는 게 빨라’라는 생각에서 벗어나 동료나 부하 직원과 함께 성장할 수 있을까? 『기다림의 힘』에서는 오전 9시부터 오후 10시까지 숨 가쁘게 일해도 일이 줄지 않는 이 시대의 직장인들에게, 제일 힘든 순간 단 1분을 참는 것만으로도 ‘천천히 일해도 빨리 성과를 내는’ 가장 매력적인 전략을 제공한다.

 

▶ “베짱이의 마음으로 기다려야” _실패할 권리를 주어라

토할 것만 같은 중압감, 위가 뒤틀릴 정도의 긴장 속에서 실천과 실습을 거듭해야 부하 직원은 성장한다. 하지만 상사가 곁에 있으면 성장을 경험할 수 없다. 새끼를 강하게 키우기 위해 절벽 아래로 밀어 버리는 어미 사자처럼은 못해도 혼자 감당하도록 내버려 두어야 한다. 그래야 부하 직원은 몇 번이고 실패를 거듭함으로 강인해지는 것이다. -본문 127쪽

 

▶ “때로는 소심하게, 때로는 자상하게” _혼잣말 전술로 궤도를 수정하라

일을 맡겨도 참견하지 않고는 도저히 못 견디는 경우가 있다. 그럴 때는 혼잣말 전술이 유용하다.

“좀 더 이 방향으로 가야 하지 않나.” 하는 말을 자연스럽게 흘리듯 중얼거리는 것이다. 어디까지나 참고로 삼아도 좋다는 심정으로 말하지 않으면 상사가 명령한다고 받아들이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또한 의도적으로 “그냥 혼잣말이니까 쓸 거면 쓰고 말 거면 말고.”라는 언질을 주면서 제안하는 방법도 있다. -본문 141~142쪽

 

▶ “동료, 후배와 함께 성장한다” _70점짜리 매뉴얼을 만들어라

일이란 애당초 자연스레 맞아떨어지는 법이 없다. 상황에 맞추어 임기응변으로 대응해야 할 경우가 부지기수다. 이때 해야 할 작업을 매뉴얼화해서 가지고 있으면 치열한 비즈니스 현장에서 나 자신은 물론, 동료와 후배까지 구하는 좋은 무기가 된다.

단, 누가 따라서 작업해도 70점 이상은 받기 힘든 매뉴얼을 만드는 게 이 매뉴얼 작성 작업의 목적이다. 동료의 개성을 끌어내기 위한 여유 공간을 마련해 두고, 후배가 스스로 부족한 부분을 연구할 수 있도록 30점이라는 여백을 남겨 두는 편이 성장에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본문 155~158쪽

 

별에서 온 ‘외계인’에서 별에서 온 ‘능력자’ 로

심중을 알 수 없고, 소통조차 되지 않는 ‘외계인’ 같은 회사원이 있는 반면, 찰나의 쉴 틈을 찾아내 적당한 새 일을 절묘하게 안기는 ‘능력자’ 회사원도 있다. 또한 “믿고 맡길 정도로 일 잘하는 직원이 없다.”며 불평불만만 일삼다 회사에서 설 자리를 잃는 리더가 있는가 하면, 자신의 성과와 일을 부하 직원과 현명하게 나누며 여유 있게 승승장구하는 리더도 있다.

당신은 어떤 리더가 될 것인가?

가장 힘든 순간 단 1분을 견디는 것만으로도 승진하거나 연봉이 오르고, 회사 생활에서 원하는 사람의 마음을 얻을 수 있다. 무엇보다도 야근 없는 여유로운 저녁이 있는 삶을 누릴 수 있다.

많은 중간관리자가 임원 진급의 벽 앞에서 더 이상의 승진을 이루지 못하고 제자리걸음만 하거나, 쓸쓸히 회사를 떠나는 결말을 맞는다. 과장에서 멈출 것인가, 이사로 도약할 것인가? ‘내가 하는 게 빨라’라는 업무 습관을 버리고 ‘기다림의 힘’을 얻는 자만이 성공의 열쇠를 움켜쥘 수 있다. 참견하고 간섭하고 싶은 순간, 상사와의 트러블로 울컥하는 순간, 1분만 버티고 기다려라. 그러면, 결국 당신이 이길 것이다!

 

<차례>

프롤로그 어쩌다 보니, 일 폭탄에 싸인 당신에게

PART 1  ‘내가 하는 게 빨라’라는 착각

1 고독한 승자

2 일에 파묻히고 병에 시달린다

3 늘 스트레스를 달고 산다

4 남의 탓만 하다 늙는다

5 정신을 차리니 곁에 사람이 없다

6 웃음과 여유를 잃는다

7 다른 사람은 쓸모없다는 생각의 역습

8 아무리 찾아도 인재는 나타나지 않는다

9 아무도 믿지 못하며 누구도 믿지 않는다

10 일이 끊기면 새해 인사도 끊긴다

PART 2  천천히 일하고 빠르게 성과 내는 기다림의 힘

1 일당백이 아니라 백당일

2 능력 있는 부하들과 중요한 일을 완수한다

3 친구와 돈, 승진과 연봉 인상

4 일 자체에서 즐거움을 맛본다

5 더 많은 사람과 더 큰 행복을 나눈다

6 인정받기에서 보람 얻기로

7 계산하지 않는다는 뿌듯함

PART 3  1분 앞서려다 10년 뒤처지는 습관 버리기

1 '내가 하는 게 빨라'의 원인은 이기주의

2 남을 위한답시고 자신의 이익만 따진다

3 주는 행복을 모른다

4 당신의 유아독존적 생각에 눈물짓는 동료

5 함께 성장하기를 꺼린다

6 부하를 성장시키기 위해서는 비정함이 필요하다

7 기본적인 소양 부족

8 토털 파워 100퍼센트의 법칙

9 에이스 투수라는 쾌감에서 헤어나지 못한다

10 맡기기에 관한 세 가지 오해

11 자기애가 강한 인간

12 자신을 과대평가하는 어리석음

PART 4  일에 쫓기는 사람에서 일을 리드하는 사람으로

1 우선 뜨거운 맛을 보라

2 체질을 개선하라

3 결과 도출과 인재 양성은 별개다

4 실패할 권리를 주어라

5 내 사람을 주인공으로 만들어라

6 맡기기와 나누기의 차이를 이해하라

7 비공식적으로 권한을 부여하라

8 일을 맡기려는 부하의 장단점을 파악하라

9 분신을 만들지 마라

10 혼잣말 전술로 궤도를 수정하라

11 밀당의 고수가 되라

12 충고는 딱 세 가지만!

13 계획과 검증은 함께, 실행은 홀로서기

14 함께 커피를 마셔라

15 70점짜리 매뉴얼을 만들어라

PART 5  1분 기다림이 10년 커리어를 좌우한다

1 강제적 인내는 오래가지 않는다

2 일을 시키려면 먼저 본을 보여라

3 남을 바꾸기 전에 나를 개선하라

4 마음과 행동을 같이 바꾸라

5 마음을 바꾸면 행동도 바뀐다

6 행동을 바꾸면 마음도 바뀐다

7 화분에 물을 주며 마음을 정화하라

8 훌륭한 멘토를 두어라

9 멘토는 많을수록 든든하다

10 산은 멀리서 볼 때 더 아름답다

11 길 위의 거지에게도 배울 점은 있다

12 내면의 성장을 위해 덕을 쌓아라

 

에필로그  과장에서 멈추는 사람, 이사로 도약하는 사람

펼쳐 보기

저자/역자소개

저자 : 오구라 히로시

일본의 젊은 비즈니스맨들에게 가장 사랑받는 리더십 전문가이자 경영 컨설턴트이다. 1965년 일본 니가타에서 태어나 아오야마학원대학교 경제학부를 졸업했고, 주식회사 리쿠르트에 입사하여 기획실과 편집부를 거쳐 조직인사 컨설팅 부서의 과장을 지냈다. 이 시기에 온갖 일을 혼자 짊어지고 완벽하게 해내려다 스트레스로 우울증을 앓은 그는, 단기적인 성과를 내는 것보다 부하 직원에게 제대로 일을 맡기고 키우는 과정의 중요함을 깨닫고 이 책을 펴냈다. 2003년 38살의 나이로 주식회사 페이스홀딩 및 페이스총연의 대표이사로 취임했고, 그 후로 리더십 컨설팅 및 강연 활동을 하며 저술에도 힘쓰고 있다. 지은 책으로 『서른과 마흔 사이』 『상사는 부하보다 먼저 바지를 벗어라』 『맡기는 기술』 등이 있다.

역자 : 정현옥

서경대학교에서 일문학을 전공한 후 일본으로 건너가 국제관광전문학교 호텔학과를 졸업했다. 바른번역 아카데미에서 일본어 번역가 과정을 수료하고 현재 전문 번역가로서 도서 기획 및 번역에 힘쓰고 있다. 힐튼 나리타, 리저스 코리아 등에서 근무했으며 언어문화 봉사 단체인 BBB Korea, Joinus Korea의 회원으로도 활동 중이다.

미디어속 부키 책

[미디어팬] 전형구의 독서경영 : 기다림의 힘

2014년 4월 21일자 미디어팬 전형구 박사의 독서경영 칼럼 : 기다림의 힘 못된 상사와 트러블 울컥 순간, 1분만 버티고 기다려라

관련도서

쓰레기처럼 사랑하라
쓰레기처럼 사랑하라-김달

20만 구독자, 총 누적 조회 수 3000만 뷰! 대한민국 대표 연애 유튜브 〈김달의 연애학개론〉을 책으···

나에게는 중동이 있다
나에게는 중동이 있다-박상주

그들에게는 중동이 기회였다! 대한민국이 아닌 저 먼 이국땅에서 삶과 일을 찾은 사람들   ···

나는 단단하게 살기로 했다
나는 단단하게 살기로 했다-브래드 스털버그

무한 경쟁 사회에서 당신의 삶이 흔들리고 있다면? 성과 전문가가 알려 주는 ‘성과 대신 성장과···

디자이너 사용설명서
디자이너 사용설명서-박창선

#영업의 신으로 이름 날렸던 A씨. SNS 마케팅 안 하면 바보라는 회사의 강압에 못 이기는 척 페이스북에 배···